기자단이 떴다

저희가 바로
제8기 사보 기자입니다!

INTRO

약 2년간 사보 <레일로 이어지는 행복+>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제8기 사보 기자 10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저 역시 제8기 사보 기자로서 활동할 생각을 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사보 기자 10인을 소개하는 것으로 기자로서의 첫 활동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함께 만나볼까요?

글. 고객마케팅단 여객마케팅처 김경민 과장(제8기 사보 기자)

믿고 보는 사보 기자가 되어 볼게요!

안녕하세요. 한국철도공사 사보를 아껴 주시는 임직원 여러분, 저는 제8기 사보 기자 김경민입니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사보 기자가 되어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뿌듯합니다.
옛 속담에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처럼 살면서 겪는 모든 경험은 배움을 주고, 깨달음을 주곤 하는데요. 사보 기자 활동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겪어보지 못할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줄 것 같아 무척 설레고 기대됩니다.
2024년부터 사보 <레일로 이어지는 행복+>가 웹진으로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디지털 환경이 익숙해진 시대의 흐름에 맞춘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생각되는데요. 사보 역시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해 바뀌었으니, 저 역시 사보 기자로서 가장 먼저 트렌드를 읽고,트렌드를 사보에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위촉식에서 만났던 제8기 사보 기자 여러분들은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책을 내기도 하셨고, 어떤 분은 웹툰을 그리기도 하시더라고요. 다재다능한 직원들과 함께 같은 기수로 활약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재주 많은 제8기 사보 기자들! 제가 한 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김동현 기자 ·
· 김동현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너무 행복합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인부자가 부럽지 않습니다/레:레일로 이어지는 행복+에 글을 쓸 수 있으니까요/일:일도 잘하고 글도 잘 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③ 나의 MBTI는? 카리스마 열정맨, ENFJ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화이부동. 잘 어울리되 같아지지 말라! ⑤ 나에게 코레일은? 한 줄기 빛. 길어지는 취업준비 생활에 사방이 점점 캄캄해질 때 합격이라는 빛을 내려 준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⑥ 각오 한마디! 직원 간 화합을 이루고 싶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기사를 통해 직렬 간 갈등,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겠습니다.

· 김경민 기자 ·
· 김경민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무척 설레고 기대됩니다. 웹진 <레일로 이어지는 행복+>에 흥미롭고 유익한 글을 담을 수 있도록 열정을 발휘해 보겠습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코:코레일 제8기 사보 기자로서/레:<레일로 이어지는 행복+>사보 역사에/일:일(한) 획을 그어보겠습니다! ③ 나의 MBTI는?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노는, ESF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하고자 하면 방법이 보이고, 하지 않으려 하면 변명이 보인다. ⑤ 나에게 코레일은? 오미자라고 생각합니다. 제 인생에서 달고, 짜고, 맵고, 쓰고, 신맛을 느끼게 해주는 존재거든요. 다채로운 맛을 느끼게 해주는 코레일 사.. 사.. 사랑합니다♥ ⑥ 각오 한마디! 사우들이 제 글을 기다릴 수 있는, 사보 기자계의 레전드가 되겠습니다!

· 이채원 기자 ·
· 이채원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매번 사보가 나오면 챙겨보던 입장으로서, 신기하기도 떨리기도 합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레일 사보 기자단이 새로 뽑혔습니다!/레:레전드급 이야기를 담을 예정입니다!/일:일단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③ 나의 MBTI는? ENTP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일단 해보자!’입니다. 도전이라는 것은 실패하더라도 좋은 경험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가능성을 믿고 어떤 일이든 시도해 보는 중입니다! ⑤ 나에게 코레일은? ‘땅따먹기’입니다. 평소 잘 가지 않았던 시골역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까지, 앞으로 최소 42년간 돌아다니게 될 텐데 그곳에 저의 흔적을 하나씩 남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⑥ 각오 한마디! 직원 대다수가 사보만 기다리는 하루를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 이해성 기자 ·
· 이해성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사실 예전에 지원했었는데 떨어졌었거든요. 어려운 기회를 잡은 만큼 직원들이 애독하는 사보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레일 사보 이름이 열차와 함께 하는/레:레일 위 행복+/일:일 잘하시네요 제목 지으신 분 ③ 나의 MBTI는? 필요에 따라 사교적인, IST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피하지 말자, 어떤 일이 닥치든 도망가지 말고 맞닥뜨리려고 합니다! ⑤ 나에게 코레일은? 저의 첫 직장이자, 철도를 좋아하게 만들어 준 곳입니다. 제 인생에서 철도가 그렇게 중요한 존재가 될 줄 몰랐는데요. 여행을 많이 다니는데 철도를 볼 때마다 반갑더라고요. 심지어 일본이랑 프랑스에 철도박물관도 가볼 정도입니다. ⑥ 각오 한마디! 글을 잘 써보고 싶어요. 글 잘 쓰는 법을 열심히 공부해서 기사로 써보겠습니다!

· 손기성 기자 ·
· 손기성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제··· 제가요···?(긁적긁적)”이었습니다. 정말 하고 싶었지만, 기대를 전혀 안했거든요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끼리보다 무거운 짐을 등에 업은 채로/레:레일 위를 오늘도 묵묵히 지나가는 사람들의/일:일(1) 페이지를 존경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글 쓰겠습니다. ③ 나의 MBTI는? 여러분의 따뜻한 수호자, 잇프제(ISFJ)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큰 힘에는 큰 책임감이 따른다.’ 영화 스파이더맨의 명대사인데요. 제가 맡은 일이, 제가 하는 말과 행동이 분명 누군가, 어딘가에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살아갑니다. ⑤ 나에게 코레일은? 약혼자. 결혼을 전제로 만나는 사람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더 알아가고 싶고, 평생을 꿈꾸잖아요. 저 역시 입사한지 1년이 안 됐기 때문에 코레일이라는 직장에 대해 아직 알아가고, 배워야 할 것들이 훨씬 많아요. 하나둘씩 적응하면서 오랜 시간을 함께 하고 싶어요. ⑥ 각오 한마디! ‘직원을 잇다. 당신의 코레일 사보 기자.’ 모든 세대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고, 쉽게 읽힐 수 있는 글을 써, 세대 간 화합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겠습니다.

· 이나경 기자 ·
· 이나경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 많은 사람과 이주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레일 제8기 사보 기자단은/레:레일 위 안전한 기차를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는 사우분들에게/일:일터에서 즐길 수 있는 작은 행복을 전달하겠습니다!♥ ③ 나의 MBTI는? 그럴 수 있지, 그럴 수 있어! ISF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여유 있는 사람이 되자 ⑤ 나에게 코레일은? 즐거운 나의 직장! 다양한 업무를 경험 중인데요. 함께 일하는 민둥산관리역 식구들도 너무 좋고 회사에 제 역할이 있고 때로는 좋은 성과로 이어질 때면 즐겁고 뿌듯합니다.♥ ⑥ 각오 한마디! 연재기사 작성하기! 이번 사보에 실을 콘텐츠로 강원도 영서지방을 잇는 ‘운탄고도1330 트레킹 코스 완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이주아 기자 ·
· 이주아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항상 소식을 전해 듣기만 했는데 제가 그 소식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게 좋아요.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레일과 함께/레:레일 위 기차여행을 하며/일: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③ 나의 MBTI는? 내적 신념이 깊은, INF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이상을 현실로 ⑤ 나에게 코레일은? 자아실현의 공간입니다. 코레일에 입사하여 고객안내, 매표 등 다양한 업무를 하며 성취감을 느꼈거든요. ⑥ 각오 한마디! 사보 기자로서 고령 고객들을 위한 글자를 기존대비 30% 키운 소책자를 제작해 보고 싶어요. 그 안에는 고령 고객 분들이 어려워하는 코레일톡 간편 이용 방법, 레츠코레일 이용 방법을 매월 추가부록 형식으로 제작하는 거죠. 이렇게 되면 사보 관심도 커질 것 같아요!

· 이주한 기자 ·
· 이주한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처음에 든 생각은 ‘도전하면 기회는 생기는구나’ 였습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스피는/레:레전드다/일:일단 존버 해볼게. ③ 나의 MBTI는? 호기심 많은 예술가, IST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느리더라도 꾸준하게! ⑤ 나에게 코레일은? ‘다리’입니다. 저의 고향은 대전이지만 군 생활을 서울에서 했습니다. 휴가를 나갈 때 주로 기차를 이용했는데요. 당시 한강철교위에서 느꼈던 기쁨, 복귀할 때 느꼈던 슬픔, 이런 감성이 강렬하여 코레일하면 ‘한강철교’가 가장먼저 떠올라요. 현재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코레일의 직원이 되어 ‘다리’ 역할을 하고 있네요. ⑥ 각오 한마디! MBTI는 ISTP입니다. T 성향이 강하지만, 글을 쓸 때만큼은 F성향이 되어 보겠습니다. 그래서 이성적 분석보단 감수성이 풍부한 글을 전해드릴게요!

· 홍동기 기자 ·
· 홍동기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입사한 이후 합격발표가 이렇게 기다려진 때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스피가 하락할 때마다/레:레전드를 찍는 나의 주식계좌. 들어는 봤는가 현대차 26만원/일:일단 한다 존버. ③ 나의 MBTI는? AB형이지만 눈치 빠르고 뒤끝 없이 쿨한, ESTP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입니다. ⑤ 나에게 코레일은? 저에게 코레일은 늘 ‘자부심’이었던 것 같습니다. 입사 합격의 순간 부모님에게, 처가에 처음 인사드리는 때도, 아들에게 우리 회사를 설명 해줄 때도 늘 자랑스러웠거든요. ⑥ 각오 한마디! 개인적으로 우리 사업소 젊은 직원들이 제가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9기 사보 기자에 지원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이 회사에서 해보고자 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돕는 발판이 되고 싶습니다. 해보고 싶었던 일을 즐기면서 하겠습니다.

· 조승익 기자 ·
· 조승익 기자 ·

① 사보 기자가 된 소감은? 제가 아니면 될 사람이 없다는 생각으로 지원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 생각해요.(떨리는 가슴과 다리를 부여잡으며) ② 코레일로 3행시를 지어본다면? 코:코레일이 추천합니다!/레:레일을 달리는 기차 여행은/일:일단 기차표 먼저 예약해 볼까요? 고고! ③ 나의 MBTI는? 검증되지 않은 이론에 기초한 검사로 소수의 성격을 나누어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 MBTI를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ISTJ! ④ 나의 생활신조 또는 좌우명은? 어린아이처럼 맑은 생각을 계속하자 ⑤ 나에게 코레일은? 매월 25일마다 설레게 하는 곳이죠. 월급날이거든요. ⑥ 각오 한마디! 기자와 독자 모두 즐거워할 수 있는 새로운 이야기를 담는 일에 도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