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소식

KORAIL
NEWS

2024 05 + 06 Vol. 660
NEWS #1

3자녀 가족에 KTX ‘반값’ 할인

코레일은 기존 2자녀 가족에 대한 어른 30% 할인 혜택을 3자녀 가족일 경우 어른 운임 50% 할인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자녀(만 25세 미만)가 3명 이상인 코레일멤버십 회원 가족 중 최소 3명(어른 1명 포함)이 5월 30일부터 KTX를 탈 때 어른 운임은 반값만 내면 된다. 코레일은 이번 다자녀 할인 확대를 통해 3자녀 이상 코레일멤버십 회원 약 10만 3천 명이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다자녀 가족 할인과 임산부 열차 이용 지원, 동반유아 기준 확대 등 실질적 혜택을 늘려 저출생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고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NEWS #2

장애인 역·열차 이동 편의 집중점검

코레일은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의 모든 철도역과 열차를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과 동선, 도우미 서비스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장애인 안전사고 요인과 도우미 서비스 실태를 파악하고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했다. 코레일은 본사를 비롯한 전국 12개 지역본부별로 점검반을 구성해 △승하차 동선 △이동 편의시설(엘리베이터, 경사로, 점자블록 등) △안전설비 △도우미 서비스 등 역 이용체계와 △휠체어 고정용 벨트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고객 우선 승하차 안내 등 열차 이용 과정도 꼼꼼히 살폈다.

NEWS #3

사내 모델 ‘레일스타’ 본격 활동

코레일은 지난 4월 17일 대전 사옥에서 사내 모델 ‘레일스타(Rail Star)’ 10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레일스타’는 코레일과 코레일관광개발·로지스 등 계열사를 포함해 연기, 성우, 리포터, 모델 분야에 재능이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사내 모델이다. 지난 3월 계열사를 포함한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에 총 71명이 지원했다.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사무, 전기, 건축, 승무 등 다양한 직렬의 여성 7명과 남성 3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들은 △공식 유튜브 채널(한국철도TV) 배우·성우 출연 △철도 홍보 포스터 모델 △철도 관광상품과 굿즈 소개 등 기업 홍보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NEWS #4

어르신 대상 코레일톡, 키오스크 교육 ‘디지털 스쿨’ 진행

코레일은 지난 4월 17일 오전 대전 중구 성락종합사회복지관에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디지털기기 사용법을 교육하는 ‘디지털 스쿨’ 활동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코레일 직원들은 어르신 00명에게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무인안내기) 사용법과 최근 금융사기 유형, 예방·대응법을 안내하는 등 생활밀착형 교육을 제공했다. 특히 모바일앱 ‘코레일톡’을 이용한 △열차 시간 및 운임 조회 △좌석 선택 △승차권 예매·반환 방법 등을 차근차근 알려드리며 함께 체험해 보는 실습도 진행했다.

NEWS #5

대전역에 ‘방역로봇’ 시범 운영

코레일은 대전역 맞이방에 방역 기능과 공기정화 기능을 갖춘 방역로봇 2대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방역로봇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99% 이상 살균·소독할 수 있는 UV-C 자외선 램프로 자동발매기, 물품보관함 등 고객편의설비를 방역한다. 자율주행 기능과 물체감지, 자동 도킹·충전, 실시간 경로확인 기능을 탑재해 이용객이 적은 야간에 무인 가동하고 있다. 야간 방역 작업을 마치면 자동으로 충전도크에 복귀하고 역사에 이용객이 많은 낮 시간에는 공기청정기로 활용한다. 레일은 6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이용객과 직원의 의견수렴을 통해 주요 역에 확대 시행을 검토할 예정이다.

NEWS #6

‘대국민 디지털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코레일은 6월 28일까지 철도를 소재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디지털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철도서비스에 국민의 생각을 반영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철도 디지털 혁신 아이디어’로, △IT기술을 활용한 안전·고객편의 개선 방안 △기술 개발 구상 △코레일 협업 아이디어 등 다양한 제안이 가능하다. 공모전은 다음달 28일까지이며,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4인 이내)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제안서 접수는 전용 홈페이지(www.korailcontest.com)에서 하면 된다. 공모 요강 등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홈페이지(info.korail.com)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NEWS #7

‘성희롱·괴롭힘 예방 특강’ 시행

코레일은 지난 5월 2일 오전 대전사옥 대강당에서 유정흔 젠더십향상교육원 원장을 초청해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 예방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직장생활 윤리와 인권 의식 향상을 위해 마련된 이번 특강에는 한문희 코레일 사장을 비롯해 2급 이상 간부 등 임직원 600여 명이 참석했다. 또, 전국 지역본부 직원들은 온라인 중계를 통해 참여했다. 이날 교육은 ‘안전하고 건강한 기업문화 조성’을 주제로 진행했다.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의 개념과 사례를 소개하고 △예방 및 신속한 구제 조치와 △서로 존중하는 행복한 일터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NEWS #6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코레일 한문희 사장이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해 환경부가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 ‘바이바이플라스틱 챌린지’는 양손을 흔드는 동작을 온라인(SNS)에 올리고 불필요한 플라스틱 소비는 ‘안녕(Bye)’하겠다는 각오를 표현하는 범국민 실천 운동이다. 코레일은 지난 3월 한국환경공단,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생활폐기물 자원순환’ 업무협약을 맺고 △열차와 역의 폐플라스틱· 유리병 등 생활폐기물 분리수거 홍보 △자원순환 공동 캠페인 △화학섬유, 식품 용기로 재자원화 등 순환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